18_국립고궁박물관_왕실의례 2018-11-07T16:28:53+00:00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 Permanent Exhibitions :
Scientific Achievements of the Joseon Dynasty

국립고궁박물관 상설전 | 왕실의례

국립고궁박물관 

상시관람

  • 무료전시
조회 200
방문 199
재방문 21

전시개요

조선의 국왕과 왕실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살펴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은 3개 층, 7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람객에게 다종다양한 왕실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유물의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전시유물을 교체하고 있습니다.

 

지하 전시실에는 조선 왕실의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8전시실 ‘궁중서화’, 왕실의 의례를 살펴볼 수 있는 9전시실 ‘왕실의례’, 조선의 수준 높은 과학 문화의 역사를 볼 수 있는 10전시실 ‘과학문화’가 있습니다.

 

유교를 통치철학으로 한 조선은 ‘예禮’를 기초로 사회질서를 지키면서 백성과 즐겁게 화합하고자 하였다. 국왕은 길례吉禮, 흉례凶禮, 군례軍禮, 빈례賓禮, 가례嘉禮 5가지로 예제를 정비해 왕실의 정치적 권위와 정통성을 확립하였다. 더불어 일생 동안 단계에 맞는 예를 행하고 효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백성들의 모범이 되었다. 의례를 치를 때는 절차마다 연주되는 음악부터 기물, 음식, 복식에 이르기까지 각종 형식을 제도에 맞춰 행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였다.

이미지

총 6개의 이미지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12(세종로1-57)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