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_국립고궁박물관_과학문화 2018-11-07T16:23:06+00:00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 Permanent Exhibitions :
Scientific Achievements of the Joseon Dynasty

국립고궁박물관 상설전 | 과학문화

국립고궁박물관 

상시관람

  • 무료전시
조회 187
방문 185
재방문 23

전시개요

조선의 국왕과 왕실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살펴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은 3개 층, 7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람객에게 다종다양한 왕실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유물의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전시유물을 교체하고 있습니다.

지하 전시실에는 조선 왕실의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8전시실 ‘궁중서화’, 왕실의 의례를 살펴볼 수 있는 9전시실 ‘왕실의례’, 조선의 수준 높은 과학 문화의 역사를 볼 수 있는 10전시실 ‘과학문화’가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과학은 통치자의 정당성을 보이고 사회를 안정시키는 수단이었다. 국왕은 민생안정과 부국강병을 위해 과학기술 연구에 많은 힘을 기울였고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학자들이 배출되었다. 천문天文을 살피고 역법曆法을 정하는 것은 하늘의 뜻을 받아 나라를 다스리는 군왕의 첫째가는 의무였다. 나라경제의 근본인 농업의 발전을 위해 기상氣象·측량測量·농법 등에 대한 연구에 힘써 조선풍토에 맞는 농사기술을 개발하고 각종 관측기구를 발명하였다. 의학 분야에서도 우리나라 풍토에 알맞은 약재와 치료법을 개발하였고, 국방력 강화를 위해 무기제조 기술도 혁신하였다.

이미지

총 6개의 이미지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12(세종로1-57)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